[PRODUCT] 오늘부터 (채식) 1일

매거진 2023.10.11


 

곡식이 무르익고 과일이 탐스럽게 영글어가는 가을, 채식을 시도한다면 지금이 제철이죠바야흐로 10 1, ‘세계 채식인의 날(World Vegetarian Day)’을 맞이해 CU에서 맛있고 든든하면서도 특별한 채식 간편식을 내놓았습니다채식 맛집 CU, 한번 구경하실까요?




채식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2008 15만 명에 불과하던 국내 채식 인구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2021년 기준 25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죠. 식품의약안전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비건 표시 품목 제품 또한 451개로 최근 3년새 5배 이상 늘어났고요. 하지만 이런 통계자료를 따지지 않더라도 우리 주변에서 소소한 변화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귀리우유나 아몬드우유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고, 화장품이나 생활용품 패키지에서 종종 비건인증마크를 만나기도 하니까요.

이러한 변화는 최근의 소비 경향에 기인합니다.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윤리적인 이유로, 혹은 건강상의 이유로 채식을 선호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거든요. 하지만 채식 결심이 쉬운 것만은 아니죠. 고소한 육즙이며 부드러운 유제품 맛을 단번에 잊기란 어려우니까요. 도무지 고기를 포기할 수 없어 오늘도 고개를 내젓는 당신을 위해 CU가 야심작을 내놓았습니다. 더 맛있게, 더 즐겁게 채식을 시작할 수 있도록 말이죠.

 


 


Point 1. 

이 채식은 테헤란로 405에서 시작되어


CU의 채식 상품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랍니다. 이미 2019년부터 편의점 업계 최초로 채식 간편식을 선보였기 때문이죠. 2021년에는 지구의 날을 맞이해 PLA와 크라프트 종이 등 패키지 원료까지 환경 친화적으로 개발했고, 식물성 참치와 대체 계란으로 김밥과 삼각김밥을 생산하는 등 채식 상품 개발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물론 채식 시리즈가 처음부터 호응을 얻은 것은 아니었어요. 채식주의 시리즈 1탄은 일반적인 간편식 상품의 평균 수명인 3개월 동안 판매되고 생산이 중단되기도 했죠. 하지만 콩고기 삼각김밥이 포켓CU에서 예약구매 1위를 지키는 등 고객의 니즈가 확인되면서 다시금 CU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그 이후로 3년 만에 채식주의 상품 누적 판매량 500만 개를 돌파하면서 소수 문화로 취급받던 채식의 대중화에 성공하게 됐고요. 그리하여 이번에 출시한 ‘The건강식단채식 간편식 시리즈는 무려 7탄째입니다. 그동안 맛도, 식감도, 인기도 계속해서 높아졌어요.

 

 

Point 2. 

고기 맛이 나서 고기라 한 것이온데


하지만 놀랍게도 고기가 아닙니다. CU가 채식 간편식에 가장 많이 쓴 식물성 식재료는 흔히 콩고기로 불리는 대체육이랍니다. 조리를 거치면 맛이나 식감 면에서 일반 고기와 큰 차이가 없는 까닭이지요. 단 입안에서 부슬부슬 부서지거나 콩 특유의 비린맛이 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쓰면서 품질을 매번 리뉴얼하고 있답니다. 2021년에는 업계 최초로 대체 해산물인 식물성 참치, 2022년에는 실제 계란의 형태와 식감, 맛까지 유사하게 구현한 대체 계란 간편식을 선보이기도 했고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품질 또한 강화되고 있습니다. 모든 재료가 100% 식물성인지 확인하는 데서 나아가 3차 원재료까지 동물성 원료가 혼입되지는 않았는지, 생산 시 교차오염되는 부분은 없는지 하나하나 살피는데요. 무늬만 채식이 아닌 진짜 채식을 지향하는 CU의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Point 3. 

누구인가? 누가 채식이 어렵다 소리를 내었어?


7탄까지 채식 간편식 시리즈를 연이어 내놓으면서 CU는 채식의 큰 그림을 그려왔습니다. 처음에는 대체육으로, 그다음에는 대체해산물과 대체계란으로 채식의 가능성을 증명해왔죠. 이제 CU는 채식의 카테고리를 더욱 넓혀 우리 일상 속의 채식을 재발견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채식 간편식 시리즈 7탄에서 출시한 버섯잡채밥은 대체육이나 대체해산물을 쓰지 않고도 100% 채식을 실현한 메뉴인데요. 이처럼 굳이 대체육을 강조하지 않고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여 채식 생활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더욱 많은 고객들에게 채식의 참맛을 알리고 싶습니다. 해마다 채식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만큼 CU 역시 도시락, 삼각김밥을 넘어 샌드위치, 김밥, 덮밥 등 많은 시도를 해볼 예정이랍니다.

 

 

 


채식카츠 정식

5,000

 

김 솔솔 오르는 야채볶음밥에 바삭한 채식카츠를 곁들인 정식 도시락입니다. 돼지고기 카츠 못지않게 고소한 채식카츠는 콩으로 만들어 영양 만점이죠. 푸슬푸슬 분해되던 예전의 ‘콩고기를 기억하신다면 걱정 뚝. 눈 감고 먹으면 고기라고 해도 믿을 만큼 완벽한 싱크로율을 보여준답니다.

 

 

 

채식버섯잡채밥

4,300


짭쪼름 달달한 잡채가 채식이라는 생각, 누가 했을까요? 명절이면 늘 접하고, 잔칫상에서도 쉽게 만나지만 미처 채식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잡채를 한가득 넣은 채식도시락입니다. 채식간장을 이용한 잡채밥으로 아삭한 채소가 가득 들어가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채식크럼블 고추장 삼각김밥

1,200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매콤 달달한 고추장 소스에 고슬고슬 채식 크럼블을 듬뿍 넣은 삼각김밥입니다. 고기 한 점 들어가 있지 않지만 한국인의 원픽인 맵달 소스맛이 고기에 대한 아쉬움을 싹 가시게 해줄 거예요.

 

 

채식카츠김밥

2,900원


바삭하고 두툼한 채식카츠에 아삭한 양배추, 식물성 함박스테이크 소스를 버무려 돌돌 말았습니다. 고기 맛이 나지만 고기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신기한 김밥이죠. 채식카츠에 한 번, 식물성 함박스테이크 소스에 두 번 놀라리라 자부합니다.

 

 

채식카츠버거

3,600


고기를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햄버거 러버라면 여기 주목하세요. 돈까스처럼 바삭한 채식카츠에 콩으로 만든 소이네즈와 식물성 함박스테이크 소스를 버무렸답니다. 채식이 어려웠다면 채식카츠로 한 번 시작해보세요.

 

 

모타델라 루꼴라 샌드위치

4,700


소화가 잘 되는, 그러면서도 든든한 아침 식사를 찾고 있다면 모타델라 루꼴라 샌드위치가 정답입니다고소한 곡물 치아바타 빵에 식물성 모타델라햄과 향긋한 루꼴라를 듬뿍 토핑한 영양만점 샌드위치죠. 모타델라 루꼴라 샌드위치에 아몬드밀크 한 잔으로 하루를 깔끔하게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간편식 6종을 출시하기까지

기획부터 출시까지 모든 과정이 기억에 남지만, 그중에서도 프리뷰시간은 잊을 수 없어요. 팀원 모두가 모여 출시 전 상품을 평가하는 자리인데요. 팀원들이 과연 채식 간편식 시리즈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 되었던 것도 사실이에요. 아무래도 돼지고기나 함박스테이크 등의 육류 상품 프리뷰를 할 때 눈빛이 반짝거리는 분들이 많으시거든요. (웃음) 하지만 모든 팀원들이 이번 채식카츠 도시락부터 버섯잡채밥, 모타델라 루꼴라 샌드위치, 채식카츠김밥에 이르기까지 6종을 남김 없이 맛있게 드셨어요. 적잖이 감동했죠. 시장에서 충분히 수요가 있겠다는 자신도 생겼고요.

 

가장 노력하는 부분은

간편식품팀 팀원들은 입버릇처럼 품질은 타협하지 않는다는 말을 자주 해요. 품질을 관리하는 파트(QM파트)도 따로 두고, 정기적으로 제조사에 들러 위생과 품질, 안전성을 각별하게 체크하죠. 편의점 간편식은 고객의 생활 가장 가까이에 존재하기에 더욱 품질과 위생을 철저하게 검증해요. 특히 이번에 출시한 채식 시리즈는 식품 제조센터 관리 메뉴얼을 작성해 각 제조사에 공유하고, 관리 기준까지 철저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가격과 품질을 모두 잡기 위해서

원재료 하나 하나는 물론, 기타 부재료까지 모두 확인하고 협의를 진행합니다. 도시락에 붙는 라벨 스티커부터 삼각김밥의 쌀과 참치까지 모두 입찰 경쟁을 거쳐 최선의 선택을 해요.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상상 이상으로 세심하게 신경을 씁니다.

 

CU 채식 간편식만의 강점

채식 간편식 시리즈를 2019년부터 오늘날까지, 7탄에 걸쳐 선보이면서 알아봐 주시는 고객들도 많이 늘어났어요. 이제는 채식을 지향하는 고객뿐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일반 소비자들까지도 CU의 채식 간편식 시리즈를 사랑해주시죠. 포켓CU에서 예약 판매 1, 2위를 다투는 모습을 보면 채식에 대한 분명한 수요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CU표 채식 상품은 믿고 구매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고객 인식이 분명하다는 사실이 가장 보람차요.

 

앞으로 CU 채식 간편식 시리즈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계속해서 채식 간편식을 출시할 예정이에요. 원재료를 다양화하면서 더 많은 카테고리로 확장하고 싶은 게 간편식품팀의 꿈입니다. 자신감도 충만하고요. 매년 10 1일이 돌아올 때마다 사람들이 세계 채식인의 날을 기억하고, CU의 문을 활짝 여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