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값 도미노 인상에 CU 편의점 초저가 PB우유 잘 나가네!

보도자료 2023.10.10

NB우유 가격 인상 이후 이달 PB우유 매출 전월 대비 48.8% 증가하며 구매 쏠림 현상

원유 가격 인상에 주요 제조사 흰우유 가격 4~9% 올려, CU 자체 마진 줄여 가격 동결

HEYROO 흰우유 1L 2,500우유득템 1.8L 4,400원··· NB 보다 각각 22%, 29% 저렴

지난 7월 물가 안정 위해 유통 업계 최초로 가격 인하당분간 PB우유 인상 계획 없어





NB우유 가격이 오르자 초저가 PB우유의 판매량이 껑충 뛰고 있다.

 

최근 NB우유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한 이후 CU의 PB우유 매출이 이달 초(10월 1~9전월 대비 무려 48.8%나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같은 기간 NB우유 매출이 1.9%, 우유 전체 매출이 5.0% 한 자릿수 매출신장률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PB우유로 구매 쏠림 현상이 뚜렷이 나타난 것이다.



  

CU의 흰우유 카테고리에서 현재 판매 중인 PB우유는 HEYROO 흰우유 1L, HEYROO 우유득템 1.8L 두 품목으로 지난달 전체 흰우유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였으나 이달 매출 호조에 힘입어 8.2%까지 치솟았다.

 

지속되는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탓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원유 가격이 리터당 88(8.8%) 인상되면서 주요 우유 제조사들이 모두 흰우유 가격을 10월부터 평균 4~9% 수준으로 올렸으나 CU의 PB우유 가격은 아직까지 변동이 없다.

 

A업체의 NB 흰우유 1L의 가격은 현재 3,200원이지만 동일 용량의 HEYROO 흰우유 1L는 2,500원으로 약 22%나 더 저렴하고 1.8L의 경우, NB 흰우유가 6,200원 반면, HEYROO 우유득템은 4,400원으로 29% 더 싸다.

 

오히려 CU는 지난 7월 물가 안정화에 동참하기 위해 유통 업계에서 최초로 HEYROO 흰우유 1L와 우유득템 1.8L의 가격을 각각 100원씩 인하한 바 있다.

 

원재료 가격 인상 등으로 가격 조정이 여의치 않은 협력사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납품 공급가의 조정 없이 자체적인 마진을 축소해 가격을 낮춘 것이다.

 

최근 밀크플레이션에 따라 PB우유의 인기는 흰우유를 넘어 가공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NB 가공유는 전월 대비 매출이 0.8% 상승했지만 PB 가공유는 9.6%나 증가했다. HEYROO 가공유는 원유 함유량 79%의 업계 최고 수준으로 ml당 가격도 NB 가공유 대비 40% 더 저렴하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유진영 MD는 이달 NB 우유 가격이 전방위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지며 가격 변동이 없는 PB우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실제맛과 품질 면에서도 PB우유가 NB 상품과 동일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러한 선호도는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고물가 시대에 편의점 초저가 상품은 꾸준히 매출 호조를 보이고 있다CU 지난 2021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저가 PB ‘HEYROO 득템 시리즈는 지난달 누적 판매량 2,000만 개를 돌파했다.

 

CU 득템 시리즈는 김치, 라면, 계란, 티슈피자시리얼닭가슴살 등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구매 수요가 높은 30여 종에 이르는 품목들을 NB 품의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티슈 득템(800) 120만개계란 득템(15, 4,900) 90만개 순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