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쓔퍼세일 뒤에 쓔퍼맨들이 있다

매거진 2023.06.15

 

세일이라는 말을 들으면 지갑과 마음이 두근거리죠. 그런데 어디서도 경험하지 못한 파격적인 세일이 열린다면? , 그 어려운 일을 CU가 해냈습니다. CU는 장바구니 물가를 안정시키고 고객의 알뜰 쇼핑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매월 1~11‘1+1 증정’, ‘한정 특가등 혜택이 가득한 쓔퍼세일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역대급 행사 뒤에는 히어로급 능력치를 보유한 마케터와 MD들이 든든하게 뒤를 받치고 있습니다. 쓔퍼세일을 가능케 한 이들의 필살기는 무엇일까요? 이들이 또 어떤 할인 상품과 이벤트로 우리를 놀라게 할지, 쓔퍼 어메이징한 스포일러까지 들어봤습니다. 

 

 



 

반갑습니다! 쓔퍼세일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이호준 책임   BGF리테일 마케팅팀에서 행사 기획과 커뮤니케이션 설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매달의 쓔퍼세일 상품을 고객에게 어떻게 홍보하고, CU 점포들과는 또 어떻게 소통할지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한정주 책임   저는 HMR MD입니다. , 소시지, 김치 같은 냉장 가공식품 소싱을 맡고 있어요. 쓔퍼세일을 통해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매달 협력사들과 협의를 이어나가고 있죠.

이용구 책임   저도 HMR팀에서 한정주 책임과 함께 MD로 일하고 있어요. 육가공 상품이 주종목인데요. 핫바, 가공란, 냉장 안주 상품의 행사 진행과 신제품 개발을 맡고 있어요.

유가희 책임   가공식품팀 MD예요. 즉석밥과 컵밥, 수프, , 탕 같은 상온 즉석식품의 상품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신제품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고요.

서창우 책임   저는 MD기획팀 소속인데요. MD들이 행사 상품을 확보해오면 상품본부를 대표해 마케팅, 영업 등 연관 부서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매달의 쓔퍼세일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쓔퍼세일은 어떤 배경에서 탄생하게 되었나요? 

이호준 책임   장바구니 물가가 뛰어오르면서 고객의 가격 민감도도 점점 커지고 있어요. 1+1 상품의 매출 비중이 2020 17.2%에서 지난해 27.2% 2년만에 10% 넘게 뛰었을 정도니까요. 지금이야말로 생활 밀착 플랫폼으로서 CU가 고객의 알뜰 장보기를 지원하고 나설 때죠. 쓔퍼세일이라는 역대급 할인 행사는 그렇게 탄생했습니다. 매달 90여 종에 이르는 행사 상품 가운데 1+1 혜택이 절반이 넘, 2+1이나 한정 특가 상품도 즐비하죠. 지금껏 CU의 할인 행사 가운데 최다 물량, 최고 혜택이라 자부합니다쓔퍼세일이란 네이밍도 이런 역대급 할인 혜택에 CU의 정체성을 결합해 지었어요. 이름만 듣고도 고객이 , 지금 CU에서 장 보면 뭔가 엄청난 할인을 받을 수 있겠네라고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게요.

서창우 책임   쓔퍼세일은 올해 4월부터 시작했지만, 원래도 매달 1~11베스트 11’이라는 할인 행사를 진행했어요. 그때도 무척 다양한 상품을 좋은 가격에 선보였던 터라 이보다 더 좋은 혜택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싶었는데, 쓔퍼세일로 그게 가능하다는 걸 확인하게 됐죠. MD들의 역할이 큽니다.


 

토록 파격적인 할인 행사가 가능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유가희 책임   협력사가 기대를 갖고 쓔퍼세일에 참여하는 만큼, 행사 기간 중 판매량과 매출 같은 성과 분석이 관건이예요.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음 행사 발주량 등을 면밀하게 조율해나가죠. 최근에는 CU의 SNS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SNS를 통한 쓔퍼세일 홍보를 기대하는 협력사도 많아졌어요. 덕분에 콘텐츠 성과 지표도 우리 MD들이 확인해야 하는 데이터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한정주 책임   쓔퍼세일에서는 할인율과 특가 상품만큼이나 재고 확보도 중요해요. ‘쓔퍼세일이라 해서 CU를 찾았는데 막상 상품이 없으면 고객도 점주도 난감하니까요. 쓔퍼세일 기간에 판매량과 발주량이 실제로 얼마나 뛰어오르는지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협력사에 재고 수량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안정적인 재고 확보에 필요한 시간까지 염두에 두고 쓔퍼세일을 준비해요.

이용구 책임   이렇게 혜택과 품목을 하나하나 늘려나가, 가까이에 다른 편의점이나 심지어 마트가 있어도 일부러 멀리 있는 CU를 찾아올 이유를 만들어나갑니다. 쓔퍼세일의 궁극적인 이유라 하겠죠. 


 

심야핫딜, 친구타임 같은 시간대별 할인도 눈에 띄어요.

이호준 책임   처음엔 재고나 단가 이슈로 상시 할인이 어려운 상품들이 있어 한정 시간대 할인을 기획했는데 고객 반응이 의외로 좋아요. 협력사는 쓔퍼세일 참여로 자신들의 상품을 홍보할 수 있고, 고객은 인기 상품을 싸게 구매할 수 있으니 모두의 니즈를 충족한다고 할 수 있죠. 여기에 카드사 할인, 캐시백 등을 촘촘하게 설계해 더 큰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팀이 함께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협업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서창우 책임   쓔퍼세일은 한 달을 주기로 돌아가요. 먼저 MD들이 행사 상품을 확보하면 MD기획팀이 내용을 정리해 마케팅팀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상의합니다. 마케팅팀이 그 달의 이슈에 맞는 SNS 콘텐츠와 점포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면 매달 1일 전국 1만 7,000여 CU에서 쓔퍼세일이 동시에 짠 열리죠.

한정주 책임   MD들의 행사 상품 확보가 쓔퍼세일의 시작과 끝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행히 쓔퍼세일을 진행한 지 이제 석달 째인데 매출은 물론 상품 홍보 같은 행사 효과를 인정 받으면서 참여를 원하는 업체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역대급 행사이다 보니 도전적인 상황도 많았을 것 같아요.

유가희 책임   아무래도 재고 확보가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행사를 계획하는 건 한 달 전인데 막상 행사에 들어가면 갑자기 공장 가동에 문제가 생겨서 생산이 멈추는 사건도 일어나고 또, 최근에는 쓔퍼세일 효과가 커지면서 예측한 판매 수량을 훌쩍 뛰어넘어 확보한 재고가 부족할 때도 있고요. 행사 전부터 협력사와 긴밀하게 판매량과 재고량에 대해 소통하면서 최대한 많은 재고를 확보하고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정주 책임   올초 AI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면서 국내 닭고기 수급이 불안정해졌어요. 재고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게 되었어요. 아찔했죠. 재고 확보를 위해 협력사들과 월 단위, 일 단위까지 면밀하게 재고를 협의해 7월 쓔퍼세일 품목으로 다시 포함시킬 수 있었습니다. 


쓔퍼세일로 달성한 성과 중 눈에 띄는 지표나 고객 반응은 무엇인가요?

이호준 책임   쓔퍼세일로 상품별 매출이 평균 200% 올랐어요. 음료 같은 경우는 행사 첫 달에 664.8%로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이기도 했죠. 매출 면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가 많지만, 무엇보다 입소문이 잘 나고 있어서 뿌듯해요. SNS 채널이나 여러 커뮤니티에서 바이럴 지수를 확인하고 있는데, 타사 대비 400%가량 높은 수치를 달성하고 있죠. CU 고객은 물론 잠재고객들이 쓔퍼세일을 검색하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뜻이에요.

서창우 책임   한 커뮤니티에서 확인한 바이럴 내용 중에 ‘다른 편의점보다 CU 행사 상품의 질이 높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우리가 공들인 부분을 정확히 짚어줘서 뿌듯했어요. 행사 상품 종류와 양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행사는 CU만 할 수 있다’는 걸 인정받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쓔퍼세일로 양과 질을 모두 확보했다는 걸 더 많은 고객이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7~8월에는 또 어떤 역대급 행사가 펼쳐지나요? 살짝 스포일러를 주신다면요?

한정주 책임   이제 곧 복날이잖아요. 여름 쓔퍼세일은 부담 없는 몸보신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요. 올초 AI 확산 여파로 아직 닭고기 수급이 원활하지 않으니 재고부터 바짝 확보해야 하겠죠?

유가희 책임   아무래도 다이어트나 건강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는 계절이니까 저도 건강밥이나 단백질 쉐이크처럼 건강 관련 상품을 더 많이 확보해보려고요.

이용구 책임   저는 핫바나 가공란처럼 편의점 인기 육가공 상품 전 품목을 쓔퍼세일로 열 세우는 게 목표예요. 7월과 8월 두 달간 역대 최다 품목을 선보일 계획이니 쓔퍼세일 많이 기대해주세요.

이호준 책임   늘 그랬듯이 재미있고 파격적인 쓔퍼세일 행사를 가득가득 준비하고 있으니 다음 달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히어로급 능력치뿐만 아니라 확고한 의지와 발 빠른 실행력, 협력사와 소통하는 진심까지 두루 갖춘 쓔퍼맨들. 이들이 있으니 CU에서만큼은 천정부지 물가 걱정은 잠시 접어 둬도 좋겠습니다. 쓔퍼세일 뒤에는 든든한, 우리의 쓔퍼맨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