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CU를 운영한다고 상상해 봅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점포 청소? 계산대 정비? 무엇보다 고객을 위한 상품을 마련하는 ‘발주’가 첫 번째 일일 것입니다. 발주는 그래서 중요합니다. 고객을 위한 첫 번째 걸음이자, 점주가 해야 할 가장 필수적인 업무이기 때문이죠.
발주, 진짜 중요한가요?
점주님들께 발주는 매일 해야 하는 반복 업무이자 점포 운영, 매출 증대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발주는 한 번 실수한다고 해서 금방 그 손해를 회복하기 어려우며, 순간적인 실수로 인한 과발주는 생각보다 긴 기간 손해를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발주는 매출 실적뿐 아니라 주요 행사, 날씨, 여유 공간 등을 확인하는 등 폭넓은 시야가 필요한 일입니다. 신중하게 상품을 판단하고 점검해야 하는 만큼 날마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업무이기도 합니다.
점포를 운영하기도 바쁜데 발주 시간이 그렇게 걸리다니요.
그래서 ‘똑똑한 발주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스마트 발주 시스템’입니다. 현재의 2.0 버전이 나오기 전 1.0 버전을 먼저 배포했는데요. 해당 시스템은 판매 실적을 고려하여 담배 상품에 대한 평균적인 재고 가이드라인을 산출, 자동으로 발주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매일 하는 발주지만 부담을 느끼시거나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신 점주님들, 순간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탄생했답니다.
스마트 발주 시스템 2.0은 어디가 달라요?
1.0에 비해 2.0에서는 대상 상품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1.0에서는 담배 상품, 전체 SKU*의 4%만 스마트 발주를 넣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워크인, 중앙 진열대 내 일반 상품까지 확대되며 전체 SKU의 65%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담배의 경우 딥러닝 AI가 보루 판매량까지 고려해 자체적으로 추천재고량을 제공한답니다.
*SKU(Stock Keeping Unit): 상품 가짓수
그럼 발주 시간이 줄어드나요?
물론입니다. 스마트 발주 설정 후 참고만 해도 발주 시간을 최소 30분에서 최대 1시간 이상 절감할 수 있어요. 통합행사 상품 또한 행사 효과를 반영해 평균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미처 확인하지 못한 상품에 대한 미발주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뭐가 있어요?
재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매출/결품을 유지할 수 있는 평균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시간 절감은 물론 운영 공간을 확보해 주요 상품만 집중 발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얼마나 사용하고 있나요?
기존과 달리 실제 추천재고량을 점주님께서 판단한 뒤 설정하실 수 있고, 일반 상품 또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뉴얼 후 점점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몇몇 상품에 적용하는 점포뿐 아니라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점포들도 늘어나는 중이에요. 보다 많은 점주님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용 팁, 사용 사례 등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사용해본 점주님들의 의견은 어떤가요?
모든 상품을 직접 발주하셨거나, 여러 점포를 운영하시는 점주님들이 좋은 피드백을 주셨어요. 점포에서 운영하는 상품이 많다 보니 모든 상품을 신경 써서 발주하기가 힘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는데 편리하다며 큰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3.0도 나올 예정인가요?
스마트 발주 시스템은 점주님을 위한 시스템이에요. 그러니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어야겠지요. 앞으로는 OPEN S/C 상품까지 대상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랍니다. 점주님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폭넓게 반영해 더욱 편리한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