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 인사이드] 품질 ISO9001 x 안전보건 ISO45001 동시 인증

매거진 2022.10.24

ISO 9001 x 45001 

글로벌급 품질·안전경영

 

BGF리테일이 품질과 안전보건 경영에서

국제표준화기구 ISO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글로벌급으로 업그레이드된 경영 시스템은 

BGF리테일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까요? 

 


BGF리테일은 지난 10월 18일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으로부터 품질경영에 대한 ISO9001과 안전보건경영에 대한 ISO45001을 동시에 획득했습니다.  

ISO는 국제표준화기구가 세계 공통으로 제정한 경영 시스템 규격으로, ISO 인증 획득은 BGF리테일이 구축한 경영 시스템이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의 약자입니다. 국제표준화기구는 지적 활동이나 과학·기술·경제 활동 분야에서 국제적인 표준을 조정하고 통일하는 일을 하고 있죠. 이번에 BGF리테일이 ISO9001와 ISO45001 인증을 획득한 것은 ISO가 요구하는 국제적인 품질경영시스템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는 뜻이에요.

 

BGF리테일은 지난 4월 ISO 인증 획득을 위한 TF팀을 구축한 이래 컨설팅업체와 인증 심사 진행 ▶인증서 발급을 위한 인증기관 선정 ▶경영 현황 진단 후 보완 사항 도출 ▶3개월간의 TF 부서별 교육 수행 및 절차나 기준 등 경영 시스템 문서 보완 ▶내부 심사위원의 ISO 준수 여부 및 실행 과정 심사 ▶ISO 개선 사항과 내부 심사 부적합 사항에 대한 시정 확인 ▶ISO 심사위원과 TF 구성원들의 인터뷰 심사라는 복잡다단한 절차를 거쳐 ISO 인증 획득에 성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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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9001 

고객만족을 위한 더 높은 품질경영 



ISO9001 인증 획득은 BGF리테일이 구축한 품질경영시스템이 글로벌 표준에 부합한다는 뜻입니다. ISO 품질경영시스템의 핵심은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품질관리활동에 필요한 업무 구조와 책임, 절차를 문서로 매뉴얼화하고 그것을 지켜 실행하는 데 있습니다. 한마디로 품질관리활동에 프로세스 중심의 문제해결 방식을 접목하는 거죠.  

 

이번 ISO9001 취득으로 BGF리테일은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제도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QC팀 조아미 책임은 “이번 ISO9001 인증 취득은 비단 글로벌 기준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을 넘어 고객의 안전과 건강, 만족도 제고를 위한 BGF리테일의 의지를 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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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45001 

업계 최초의 안전보건 ISO 인증



ISO45001은 사업장 내 위험요인과 산업재해 발생 가능성을 찾아내고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등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기업에 부여하는 안전보건경영 분야 국제 표준화 인증입니다.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직원들의 안전을 충분히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는 뜻이죠. 

 

BGF리테일의 ISO45001 획득은 편의점 업계 최초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사실 올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전까지만 해도 안전보건경영에 관심을 갖는 기업은 많지 않았기 때문이죠. 이번 인증에 참여한 경영기획실 안전보건파트 오요한 주임은 “BGF리테일은 창립 초기부터 경영진 차원에서 안전보건경영에 관심을 갖고 관련 제도와 프로세스를 꾸준히 갖춰왔기에 업계에서 제일 먼저 ISO45001 획득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ESG는 사회 부문 평가에 ISO 인증 획득 여부를 주요 항목으로 신설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수(DJSI) 평가에도 기업 내부의 제도 수립을 넘어 외부의 전문 심사기관의 검증인 ISO 인증이 유효하고요. BGF리테일의 품질경영 ISO9001과 안전보건경영 ISO45001 획득은 고객 만족도 향상, 임직원 안전과 건강 등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BGF는 고객과 사회의 좋은 친구를 지향합니다.  

 

 

"품질관리는 고객만족의 시작"

interview 조아미 책임X이창길 주임 BGF리테일 QC팀 



Q. TF 구성부터 인증 획득까지 6개월이나 걸렸습니다. 준비 과정이 궁금합니다.

이번 인증에는 품질 관리 QC팀을 비롯해 물류 담당 SCM운영팀, 상품해외사업부문의 MD기획팀과 상품개발팀, 간편식품팀, 글로벌트레이딩팀 그리고 고객지원팀까지 BGF리테일의 품질경영 관련 7개 부서가 TF를 구성해 움직였어요. 부서마다 본업이 있는데 TF 활동으로 업무가 과중되지 않도록 인증 준비 업무를 배분하는 게 어려웠습니다.

 

Q. ISO9001 인증 획득이 CU 운영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글로벌 수준의 품질경영시스템 아래 상품을 관리하고 출시하게 되어 CU 상품에 대한 고객 신뢰가 더 커지겠죠. 시장 환경과 경쟁사 등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개발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고객 불만 대응, 배송시스템 개선 등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CU편의점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더 안전한 BGF를 만듭니다"

interview 오요한 주임 BGF리테일 경영기획실 안전보건파트   

 


Q. 인증을 준비하며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국내 기업 가운데 ISO45001을 획득한 사례가 대부분 건설업이나 제조업이라, BGF리테일의 업태에 맞춰 글로벌 표준을 적용하고 이를 효율화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컨설팅업체나 고용노동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BGF리테일과 편의점업에 최적화된 적용 기준을 찾을 수 있었어요. 

 

Q. ISO45001은 BGF 사람들의 실제 업무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나요?

기존 위험성 평가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안전보건교육, 정기건강진단관리 같은 업무를 인증 이후에는 좀더 고도화해 진행하게 될 거예요. 인증을 준비하며 ISO 표준 요구사항을 적용해보니 확실히 좀더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가 가능해지더라고요. 특히 위험성 평가에서는 유해 위험 요인을 세분화해서 파악하고 개선하는 게 가능해졌죠. ISO45001 도입으로 BGF리테일은 더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