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건강 식품 매출 137% 껑충! 건강기능식품 도입 추진

보도자료 2025.03.11

- 일상 속 건강 신경 쓰는 소비 트렌드에 편의점 건강식품 수요 급증작년 매출 137% 증가

CU명동역점에 건강기능식품 도입하고 실수요 모니터링 中도입 초기 대비 매출 4배 늘어

올해 직영점 중심 건기식 테스트 확대하고 제약사들과 차별화 제품 출시 본격 논의 계획

이달 동아제약 비타그란 4아일로 카무트 효소 1종 업계 단독으로 판매하며 운영 확대









 

CU가 최근 편의점 건강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특화점 확대와 함께 업계에서 가장 먼저 건강기능식품 도입을 추진하며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코로나19 이후 건강 관리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편의점에서도 건강 관련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부쩍 늘었다실제 CU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21년 5.3%, 2022년 27.1%, 2023년 18.6%로 꾸준히 늘었다.

 

특히 작년에는 CU가 유한양행종근당 등 유명 제약사들과 함께 내놓은 여러 이중제형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건강식품 매출이 1년 만에 137%나 껑충 뛰었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CU는 작년 10월 선제적으로 전국 매장 3,000점을 건강식품 진열 강화점으로 선정하고 40여 종의 상품과 특화 진열대 등을 도입했다.

 

지난달 해당 점포들의 건강식품 하루 매출이 일반 점포 대비 3배 수준으로 높게 나타나자 CU 올해 상반기 건강식품 특화점을 5,000점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특히, CU는 지난해 말 K-푸드 특화 편의점으로 오픈한 명동역점에 건강식품 특화 존을 마련해 피로 회복면역 케어이너 뷰티다이어트 등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해 30여 종의 관련 상품을 판매하며 건기식의 실수요를 모니터링 중이다.

 

비타민 츄어블리포좀 글루타치온혈당컷 다이어트 정제 등 다양한 영양 성분과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들이 고객들의 이목을 끌면서 지난 2월 해당 점포의 건기식 하루 평균 매출은 도입 초기 대비 무려 4배 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 CU는 상반기 중 직영점을 중심으로 건기식 테스트를 확대하고 주요 제약사들과 차별화 제품 출시를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상품 라인업을 확정한 뒤 내년 상반기에는 전국 가맹점을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CU는 지난달에 열린 2025 S/S 상품컨벤션에서 전국 CU가맹점주들에게 건강식품 시장 동향과 매출 동향판매를 위한 인허가 절차 등을 안내한 바 있다.

 

이처럼 CU 본격적인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에 앞서 이달 업계 단독으로 동아제약의 건강식품 비타그란’ 4종과 아일로 카무트 효소’ 1종의 판매에 나선다.

 

비타그란 시리즈는 비타민을 비롯해 여러가지 필수 영양소를 다양한 형태로 먹을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팝핑스틱 샤인머스캣(1,500)은 팝핑 캔디 같은 비타민분말 스틱이며 비타그란 젤리 포도맛(5,900)은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등을 젤리 형태로 만든 제품이다이 밖에도 비타C 츄어블 레몬정(1,500), 이탈리아산 유기농 레몬즙(1,500)으로도 즐길 수 있다.

 

또한최근 건강식품 시장에서 효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아일로 카무트 효소(1,500)도 출시한다.

 

해당 제품은 동아제약에서 엄선한 캐나다산 정품 카무트 브랜드밀을 유산균 4종으로 발효한 효소가 고함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지방단백질탄수화물의 분해 효소가 한 포에 모두 담겨 있는 것이 특징이다.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박형규 MD는 편의점에서 손쉽게 건강식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이 크게 늘면서 시장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건강 관련 제품들을 추가로 선보이게 됐다, “CU는 차별화된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기 위해 전문 R&D 역량과 상품기획력을 갖춘 제약사들과 협업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