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점포 수익성 향상 위한 2025 가맹점 상생안 체결

보도자료 2024.12.09

- 가맹점 수익성과 경쟁력 제고 위해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돕는 수익 향상 상생지원안 펼쳐

신상품 일매출 88%, 폐기지원 상품 매출 14% 증가전체 일반상품 매출 상승까지 이끌어

신상품 도입, 폐기 지원,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 등 상품 IN&OUT 활성화로 고객 유입 증대

상생협력펀드 대출 금리 지원, 기업형 복지 프로그램 등 프랜차이즈 최고 수준의 복지 제공








 

CU 전국 가맹점의 수익 향상 및 운영 지원을 위한 ‘2025 가맹점 상생지원안(이하 상생안)’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앞서 CU는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 단순 비용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가맹점의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돕는 상생안을 마련하고그 지원과 혜택의 범위를 확대해왔다.

 

실제 수익 향상 상생안 적용 이후 CU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88%, 폐기지원 대상 상품 매출은 14% 늘어나면서 전체 일반상품의 매출까지 덩달아 오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상생안이 점포의 상품 구색 확대와 기본기 강화를 도와 실질적인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적극적인 상품 운영 덕분에 점포가 매월 받는 지원금 역시 15%나 상승했다.

 

이러한 효과를 반영해 CU 내년에도 가맹점의 실질 수익을 늘리기 위해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 지원금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 (대출금리 지원 등 다양한 상생안을 실행한다.

 

CU는 특히 최근 지속되는 불경기와 업계 내 경쟁 심화 속 고객을 이끄는 상품 도입이 더욱 중요해지면서점당 연간 최대 180만원이 지원되는 신상품 도입 지원금 제도가 점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간 최대 600만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도 운영한다.

 

장기간 판매되지 않은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 제도를 통해 가맹점에 연 최대 20만원을 제공하고 있다해당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점당 연간 최대 8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이와 별개로 점포당 연평균 102만원의 반품 비용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다.

 

편의점 신상품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만큼 점포에서 부담없이 상품을 발주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함과 동시에주기적인 상품 철수 지원금 제공으로 진열 여유 공간 확보를 도와 활발한 상품 IN&OUT을 유도하겠다는 목적이다.

 

점포 기본기 향상을 위한 지원책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점포 청결서비스상품 운영력 등을 평가하는 고객만족조사 결과에 따라 우수점은 별도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CU는 수익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가맹점주가 안심하고 점포 운영에만 온전히 집중할  있도록 상생협력펀드 금리 지원 제도도 제공 중이다높은 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를 위해 대출 금리 일부를 본부가 지원해주는 제도로최대 1억원의 대출금에 대해 2%의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CU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생산물배상책임보험화재배상책임보험 등 보험 7종 무료 가입 ▲무료 노무∙법무∙세무 상담 ▲장기운영점 혜택 ▲경조사 지원 ▲기업형 복지 프로그램 ▲통합유지보수 관리 대상 품목 교체 등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수준의 상생∙복지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BGF리테일 심재준 상생협력실장은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에 중점을 둔 수익 향상 상생지원안이 가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앞으로도 CU는 점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이끌고 가맹점주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가맹점 상생안 외에도 가맹점주 자문 연구단, CU JUMP UP 맞춤형 솔루션 프로그램 등 다방면의 지원책을 제공해왔으며이밖에도 커머스 앱 포켓CU’ 기능 고도화점포 관리 통합 검색엔진 도입  차별화된 운영 시스템 구축을 위해 대규모의 재원을 투자해왔다.

 

올해는 특히 약 2,200억원을 들여 부산 물류센터를 기공함으로써 업계에서 선제적으로 점포 물류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다또 생과일 하이볼두바이 초콜릿밤 티라미수컵 등 히트 상품을 연달아 출시하며 상품 경쟁력 또한 지속 강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