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의 상품 변화, CU, 담배 비중 줄고 식품은 늘었다!

보도자료 2024.02.19

- 상품 최적화 전략으로 식품류 매출 비중은 높이고 담배 매출 비중은 낮춰 점포 수익 극대화

식품류 매출 비중 19년 54.0% → 23년 56.6% 담배는 19년 40.1% → 23년 37.3% 

스마트한 상품 운영 전략차별화 상품 개발로 신규 수요 창출하며 히트 상품 꾸준히 선봬

상품 혁신을 올해 주요 경영 전략으로 세워···전문가와의 협업과 알뜰 소비처 역할에 초점





편의점=담배가게는 이제 옛말

 

CU가 상품 최적화 전략을 통해 소비 채널로서 역할을 확대하며 식품류의 매출 비중은 꾸준히 높이고 담배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춰 점포 수익을 극대화 하고 있다.

 

<CU 연도별 상품 매출 비중 변화(BG리테일 경영실적 보고서)>

 

2019

2020

2021

2022

2023

식품류(A)

54.0%

53.2%

54.9%

55.6%

56.8%

담배(B)

40.1%

40.8%

39.5%

37.8%

37.3%

차이(A-B)

13.9%p

12.4%p

15.4%p

17.8%p

19.5%p

비식품

5.9%

6.0%

5.6%

6.6%

5.9%

※식품류=신선식품(간편식 포함)+가공식품

 

CU의 최근 5개년간 식품류 매출 비중을 보면, 2019년 54.0%에서 코로나가 시즌이었던 2020년 53.2%로 다소 감소했다가 엔데믹 이후 2021년 54.9%, 2022년 55.6%, 2023년 56.8%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반면담배 매출 비중은 2019년 40.1%, 2020년 40.8%로 계속해서 40%대를 유지했으나 이후 2021년 39.5%, 2022년 37.8%, 2023년 37.3%까지 떨어지며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식품류와 담배의 매출 비중을 5년 전과 비교해 보면이들의 차이는 2019년 13.9%p에서 지난해 19.5%p로 격차가 더욱 벌어진 것이다.

 

이는 CU가 급변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점포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한 상품 운영 전략이 성공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CU는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별화 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며 식품류에서 히트 상품들을 꾸준히 선보여 왔다.

 


   

CU 고물가 시대에 맞춰 업계 최초로 초특가 PB 득템 시리즈를 출시해 약 2년 동안 2,300만 개 판매고를 올리며 장보기 수요를 흡수하고 있다가격 인상 요인을 최소화 하고 자체 마진율을 낮춘 박리다매 전략으로 고객 만족과 점포 매출 증대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다.



작년부터 쌀채소과일정육수산 등 주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식재료까지 상품 영역을 확장 중이며 최근에는 컬리와 손잡고 장보기 특화 편의점을 오픈해 근거리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연세우유 크림빵 등 메가 히트 상품도 이러한 상품 변화를 이끌었다해당 상품은 올해 초 출시 2 만에 누적 판매량 5천 만개를 돌파했다이는 우리나라 전 국민이 한 번씩 먹은 양으로 1분에 약 47개씩 팔린 셈이다.

 

또한런치플레이션에 맞춰 백종원, The건강식단놀라운 시리즈 등 간편식품의 초격차 전략을 실행하고 업계 최초 RTD 하이볼건강 스낵과 저당 아이스크림해외 직소싱 상품즉석 원두 커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CU는 올해도 상품 혁신을 주요 경영전략 중 하나로 내세워 연초부터 전문가와 맛있는 맛남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 상품을 적극 출시하고 있다커피는 박이추 바리스타간편식은 백종원 요리연구가가공식품은 여경옥 셰프빵은 송영광 명장술은 손석호 바텐더와 힘을 합쳤다.

 

이와 함께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최근 5년 만에 단돈 1,000원 가성비 삼각김밥과 함께 업계 최저가 컵라면인 880 육개장 라면을 출시하는 등 알뜰 소비처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구매 고객이 고정적인 담배보다 추가 수요를 지속 창출할 수 있는 식품류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우수한 품질과 트렌디한 차별화 상품 출시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점포 매출 성장과 수익성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