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고객이 62% CU '라면 특화 편의점' 글로벌 핫플 됐다

보도자료 2024.01.04

국내외 230여 종의 라면 총망라한 라이브러리 편의점라면 매출 외국인이 내국인 압도

1인당 평균 구매 개수 외국인은 3.4내국인은 1.2개··· 한달 간 총 1만 5천여 개 판매

일반 편의점과 달리 봉지라면 72.3% vs 컵라면 27.7% 매출 구성비 역전 현상도 나타나

하루 평균 라면 조리기 이용 고객 160명··· 부대찌개라면참깨라면크림진빵뽕 등 인기

고객 편의 위해 매운맛 단계 등 설명한 외국어 안내문 부착하고 향후 상품 다양화 추진





홍콩에서 한국 여행을 온 미키(34)씨는 K-예능에서 본 라면을 먹기 위해 SNS을 통해 알게 된 홍대에 있는 라면 라이브러리 편의점을 찾았다그와 그의 친구는 200여 가지가 넘는 라면 중 홍콩에서는 맛보기 힘든 한국식 라면을 먹고자 장칼국수와 멸치칼국수 라면을 골랐다.

 

비행기 타고 한국 라면 먹으러 왔어요!

 

CU가 업계 최초로 오픈한 라면 특화 편의점, ‘라면 라이브러리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한국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CU는 지난해 12월 업계 최초로 서울 마포구 홍대에 국내외 인기 라면 230여 종을 총망라한 라면 특화 편의점(CU홍대상상점)을 선보였다해당 점포는 초대형 라면 전용 진열장과 컵라면 모형 시식대즉석 조리기 등을 설치한 것이 차별점이다.

 

CU가 개점 한 달이 된 라면 라이브러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전체 라면 매출에서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62%로 내국인 매출(38%)을 앞섰다해외가 아닌 국내 편의점에서 외국인 매출이 내국인을 압도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다.

 

전체 객수는 내국인들이 더 많지만 외국인들의 라면 매출이 더 높은 이유는 점포에서 취식 후 기념품 등으로 라면을 추가로 구매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이다외국인 고객의 1인당 평균 구매 개수는 3.4내국인은 1.2개다.

 

이러한 인기에 CU 라면 라이브러리에서 지난 한 달간 판매된 라면은 총 1만 5,000여 개로 하루 평균 라면 판매량은 약 500개에 이른다이는 일반 점포 판매량 대비 무려 10배 이상 높은 수치로 라면 특화 편의점으로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일반 편의점에서 컵라면과 봉지라면의 매출 구성비가 78%대 22%인 반면라면 라이브러리의 경우봉지라면 72.3%, 컵라면 27.7%로 구매 역전 현상도 일어났다

  

이는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영화예능드라마 등 K-콘텐츠에서 본 한강 라면을 점포에 설치된 즉석 조리기로 직접 끓여 먹을 수 있다는 특성이 반영된 결과다하루 평균 라면 즉석 조리기를 이용하는 고객은 160명 수준이다.

 

외국인들은 입맛에 따라 매운맛과 순한맛고기와 해물 라면을 구분해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라면 라이브러리의 라면 매출 Top5 순위는 부대찌개라면 참깨라면 크림 진짬뽕 얼큰 장칼국수 진짬뽕 순으로 나타났다.

 

라면 구매 고객들은 삼각김밥 등 간편식품과 음료핫바디저트 등 다른 상품들과의 동반 구매율도 82%에 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에서도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각종 SNS에 수많은 인증샷이 업로드 되고 있으며 국내외 크리에이터들도 다수 방문해 관련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생성하고 있다해당 점포는 일본의 한국 관광 책자에도 소개되며 글로벌 핫플로 떠올랐다.

 

CU는 외국인 고객들의 편의를 더 높이기 위해 제품의 가격특징매운맛 단계를 영어일본어중국어로 설명한 안내문을 추가로 부착했으며 향후 상품 다양화와 함께 즉석 조리기도 확충할 계획이다.

 

BGF리테일 황지선 가공식품팀장은 라면 라이브러리의 방문객과 매출이 예상을 뛰어 넘을 만큼 반응이 뜨거워 현재 2호점 오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CU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편의점으로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랜드마크 편의점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최근 런치플레이션 등의 영향으로 알뜰하고 간편한 한끼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며 CU의 최근 3년간 라면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1년 8.6%, 2022년 25.6%, 2023년 23.7%로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