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가지 못할 곳은 없습니다. 심지어 가상세계도요. 메타버스에서도 반가운 CU 로고를 만날 수 있는데요. 알 만한 사람은 모두 아는 제페토 CU한강공원점이 그것입니다. 편의점 극성수기인 여름을 맞이해 제페토 CU한강공원점도 리뉴얼했다고 하는데요. 디자인과 상품 구성, 이벤트 계획까지 완벽 변신한 CU한강공원점! 마케팅팀 이지현 주임이 가이드해 드립니다.
제페토 CU를 오픈한 지도 어느덧 2년이 되어갑니다. 그 사이 유저들도 제페토를 다양하게 사용해왔죠. BGF리테일 담당자들 역시 매일 1시간 이상 월드맵 안에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제페토를 이용하는지 면밀히 살폈어요. 그리고 유저들이 CU한강공원점을 어떻게 이용하고 싶은지,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 디자인은 어떻게 바꿔야 좋을지 꼼꼼히 리서치도 했죠. 최근의 제페토 유저들은 월드맵 체험에서 나아가 타 유저들과 상호작용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CU한강공원점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자, 하나 하나 살펴보자고요.
✔ get 카페는 더 낭만적으로
제페토의 주 이용자는 Z세대, 그 중에서도 10대가 대다수예요. 생기발랄한 Z세대를 맞이하기 위해 최근 인기가 많은 브랜드들을 확보하고, get 카페를 낭만적인 루프탑으로 새롭게 꾸몄습니다. 오프라인 CU 점포와 가장 다른 점이기도 하지요. 여름철 루프탑에서 여유롭게 커피를 즐기며 SNS를 하는 Z세대의 모습을 연상하며 구성한 것인데요. 제페토 월드맵 유저들은 혼자 활동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만나 대화를 나누는 일이 많잖아요. 유저들이 함께 만나 루프탑 카페를 이용하면 참 좋을 거예요.
✔ 더 힙하게 더 레트로하게
레트로 붐은 좀처럼 식지 않고 있어요. 90년대인 듯 아닌 듯 힙한 문화를 마다할 Z세대가 있을까요? 이번 제페토 CU한강공원점은 10대 고객 선호도가 높은 디저트류(연세우유 생크림빵과 고대 시리즈 등)를 앞단에 배치하고, 레트로 무드와 Y2K 붐을 반영한 디자인을 적용했어요. 제페토 인플루언서인 CU 캐릭터 ‘하루’ 역시 뉴트로 무드에 맞는 새로운 유니폼으로 갈아 입었답니다.
✔ 실제 CU와 싱크로 99.99999%
편의점은 트렌드를 선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상품이 자주 바뀌고 유통 사이클도 빠르죠. 그간 제페토 안에 이러한 트렌드 변화를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델라페 등의 디자인 리뉴얼뿐만 아니라 고대1905빵, 연세우유 생크림빵, 백종원 시리즈 등 최신 상품들을 제페토 안에 모두 넣었습니다. 실제 CU에서 즐기던 상품을 제페토에서도 즐겨봐요!
✔ 제페토에서 CU 가는 브이로그
그동안 유저들이 제페토의 한강공원점 카운터에서 일일 알바 브이로그를 찍거나, 상황극/역할극을 찍어서 제페토 피드에 업로드 하는 사례가 많았어요. 단순히 점포에 들르고 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점포를 활용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이번 리뉴얼에서 카운터에 있던 ‘하루’를 과감하게 옮겼는데요. 이러한 상황극, 브이로그를 편하게 찍으실 수 있도록 유도하는 목적도 있었습니다.
✔ 미션 완료하고 선물도 받고
처음 제페토를 오셨다면 월드맵 퀘스트 미션을 달성하면서 CU한강공원점을 하나씩 탐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연세우유 생크림빵, get커피를 획득하고 마지막으로는 제페토 CU 공식 캐릭터 ‘하루’와 셀카도 찍어보세요. 새로워진 CU한강공원점도 확인하고, 미션완료 선물로 get커피 아이스아메리카노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신세계, CU 뉴월드
다가오는 9월에는 CU 뉴월드를 열 계획인데요. 기존 월드맵이 CU를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번에는 제페토에서 유저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게임성 콘텐츠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성 브랜디드 월드맵은 다른 브랜드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요. 향후 오프라인 CU 점포와 연계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어요. 제페토 안에서 CU를 어떻게 게임으로 즐길 수 있을지, 오프라인 세상에서는 어떻게 이어질지 기대되지 않나요? 제페토 안에서 우리의 일상까지 연결되는 CU 유니버스를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