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의 점포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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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과 함께 ③
업계 최초의 점포별 마케팅 툴
포켓CU 스토어플러스 활용기
스토어플러스는 CU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오픈한 점포별 온라인 마케팅 채널입니다. 고객과 더 빠르고 쉽게 소통하고, 우리 점포와 상품을 홍보하고, 다른 점포와는 차별화된 행사를 진행하고 싶은 점주님들에게 포켓CU 스토어플러스를 소개합니다.
오프라인 상권을 온라인으로 확장
스토어플러스의 기능은 크게 ‘고객 커뮤니케이션’ ‘우리 점포 상품 홍보’ ‘점포 행사’로 구별됩니다. 이 3개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점주님이 직접 우리 점포를 알리고 단골고객 확보와 온라인 매출 확대까지도 노려볼 수 있죠.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제일 먼저 우리 점포가 어떤 곳인지 알려주는 첫인사를 남겨보세요. 스토어플러스 상단에서 고객에게 인사를 남길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점포를 방문한 고객을 위한 첫인사, 혹은 점포의 행사나 이벤트 등 점포 안내 정보를 등록해서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보세요. 단, 점포 소식 게시글의 게시 기간은 3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지워지니까, 30일 내에 게시 시간을 연장하거나 새로운 글을 올리는 걸 잊지 마세요.
스토어플러스에서는 고객들이 남겨준 리뷰를 다른 고객들에게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리뷰가 있다면 베스트 리뷰로 등록해주세요. 좋은 리뷰는 점포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베스트 리뷰는 최근 한 달 내에 작성된 리뷰만 등록 가능하니까, 자주 고객 리뷰를 살펴보고 꾸준히 새로운 베스트 리뷰 선정하는 걸 잊으시면 안 돼요.
#상품 입고 요청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건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만날 수 있는 점포가 아닐까요? 고객과 더욱 적극적인 소통을 원한다면 ‘상품 요청하기’를 활용해보세요. 스토어플러스를 통해 우리 점포 방문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분석이 가능할 거예요. 고객의 상품 입고 요청이 들어오면 상품의 정확한 입고 날짜와 시간대를 기재해주세요. 고객들의 만족도가 올라갈 거예요.
김씨유 점주님의 #점포 소식 활용법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처럼 큰 행사가 있는 시즌에는 스토어플러스 기능을 활용해 점포 소식에 홍보 글을 작성해둡니다. 행사 상품 중 인기 많은 콜라보 상품들을 적어두기도 하고, 자체적으로 매가인하한 상품들도 홍보했더니 점포 소식을 읽고 오시는 손님들이 있더라고요. 다른 곳으로 갈 수 있었던 손님들을 유도할 수 있어서 잘만 활용하면 유용한 기능인 것 같아요.
# 우리 점포 단골 PICK
# 우리 점포는 지금 할인 중
스토어플러스에서는 우리 점포의 인기 상품과 추천 상품을 홍보하는 기능도 담겨있어요. 점포의 위치, 주요 고객층을 고려해 신상품과 인기 상품을 홍보해보세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구입해 배달/편픽을 유도할 수 있어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재고 때문에 고민하는 점주님이라면, ‘우리 점포는 지금 할인 중’에 집중해주세요. ‘우리 점포는 지금 할인 중’에서는 우리 점포만의 할인행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마감 할인 기능으로 폐기 시간이 임박한 상품들을 등록하면 고객이 온라인에서 배달/편픽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연히 폐기 상품을 줄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김씨유 점주님의 #우리 점포 상품 홍보 활용법
저는 다른 점포에 비해 상품을 다양하게 갖춰놓는 편이에요. 스토어플러스가 생기기 전에는 상품을 홍보하려면 방문 고객에게 직접 말씀드리는 방법밖에 없었는데요. 스토어플러스가 생기고 나서 단골PICK상품 추천 기능을 통해 신상품이나 인기 상품을 저희 점포 온라인 스토어에서 홍보할 수 있게 되었죠. 방문 고객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배달/편픽 고객들에게도 반응이 아주 좋아요.
# 스탬프 행사 #자동화 쿠폰 행사
우리 점포만이 가능한 행사를 직접 진행해보세요. 스토어플러스에서는 점주님이 직접 스탬프 행사와 자동화 쿠폰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탬프 행사’는 행사 상품 N회 구매 시 리워드 쿠폰을 자동으로 발급하는 이벤트이고, ‘자동화 쿠폰 행사’는 타겟 고객별로 조건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리워드 쿠폰을 발급하는 이벤트입니다. 지급되는 쿠폰은 발급 점포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재방문을 높이는 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김씨유 점주님의 #점포 행사 활용법
우리 점포는 get커피 5잔 구매 시 1잔 무료 증정 스탬프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스탬프 행사 이후로 인근 카페 이용하던 고객들도 자주 방문하시고, 겸사겸사 다른 상품들을 같이 구매하는 동반 구매 효과도 있었습니다. 고객들도 조건 달성 시 무료로 쿠폰을 받을 수 있어 반응도 좋더라고요. 스탬프 행사로 지급된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재방문하시니까 자연스럽게 매출 향상에도 도움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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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주님 위한 온라인 마케팅 도우미"
interview 김낙원 책임 BGF리테일 온라인플랫폼팀
스토어플러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스토어플러스는 점주님들이 직접 점포 홍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된 마케팅 툴입니다. 점포별로 자체적인 온라인 행사를 진행해 다른 점포와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온라인스토어 화면을 구성함으로써 고객에게 점포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스토어플러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점포만의 온라인 행사(스탬프 행사&자동화 쿠폰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 이벤트 모두 고객들의 재방문과 방문 시 다른 상품의 동반구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강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서비스가 있다면요?
현재 온라인 행사(스탬프 행사&자동화 쿠폰 행사)는 행사 설정 시 최소 3개월 이상 운영하게 되어 있는데요. 행사 운영 기간을 세분화해서 짧게도 운영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리워드 쿠폰도 종류를 늘려서 점주님들의 행사 설정 선택권을 넓히려 하고 있고요. 또한 상품 입고 요청 기능은 고객의 요청 시 따로 점주님들에게 안내가 가지 않아 빠른 대응이 어려웠는데요. 앞으로는 상품입고요청이 들어오면 바로 점주님께 안내가 가도록 알림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월 중에 스탬프 행사 리스트를 추가해서 각 점포에 맞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게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스토어플러스를 이용하는 점주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은?
스토어플러스에는 점포 홍보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추가로 업데이트되는 내용도 준비 중이고요. 스토어플러스의 특정 기능만을 하나씩 사용하시기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주시면 점포 매출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스탬프 행사의 이용률이 높은 편인데, 그 기능 하나만 사용하기보다는 점포 소식, 베스트리뷰, 점포 할인 상품 등록 등의 모든 기능을 같이 활용하신다면 더 큰 효과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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