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점포자랑대회] 고객 프렌들리 진열의 달인이 여기 있습니다

매거진 2022.11.30 #CU감정중앙점 #신정모_점주 #칼각은기본입니다 #디테일이_퀄리티의_완성이다

진열의 달인

CU감정중앙점 신정모 점주

 

상품 진열에 매우 진심인 CU가 있습니다.

작은 불편까지 캐치해 물 흐르듯 편리한

쇼핑을 구현해내는 CU감정중앙점입니다.

 

 


딱 봐도 칼각 진열이네요. 진열대에 빈 곳이란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CU감정중앙점 진열대에는 신정모 점주님의 고객을 생각하는 디테일이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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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의 진열

핫이슈 상품의 접근성을 높여라

 


CU는 누구나 인정하는 디저트 맛집이죠. 감정중앙점은 점포 문을 열면 바로 마주보이는 P-엔드 진열대에 디저트존을 꾸렸습니다. 고객은 점포에 들어서자마자 품절 대란 디저트 상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디저트존 바로 뒤에는 아이스크림 냉동고를 놓고 상단을 이벤트존으로 꾸렸습니다.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같은 시즌 이벤트 상품을 진열해 고객이 단번에 이벤트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말이죠. CU감정중앙점의 공간 활용 능력은 가히 백점 만점에 이백점입니다. 

 



요즘 편의점에서는 캐릭터 상품의 인기도 하늘을 찌르죠. 어린이 고객이 즐겨 찾는 캐릭터 상품은 카운터 왼쪽에 진열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매장 안쪽까지 헤매지 않고 바로 원하는 캐릭터를 골라 계산할 수 있도록 꼬마 고객들을 애써 배려한 셈이죠. 

 

이처럼 CU감정중앙점은 트렌디한 핫이슈 상품, 이벤트 상품의 고객 접근성을 높여 편리한 쇼핑을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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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의 진열 ②

신상품일수록 넉넉히 발주하라

 

CU감정중앙점은 신상품이 출시되면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여유분까지 넉넉히 확보합니다. 제품의 판매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잘나가는 제품은 발주량을 늘리죠. 

 

“신상품 발주는 가맹점 입장에서 리스크가 크다고 여겨질 수 있어요. 잘 나간다는 보장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언제나 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그때마다 고객의 선호도를 확인하고, 더 잘 팔리도록 운영 노하우를 발휘하는 것이 점주가 해야 할 일이니까요. 게을리할 수 없죠.”

 


신정모 점주는 제품에 여유분이 있다는 메시지를 표기해두곤 합니다. 혹시라도 고객이 찾는 제품이 눈앞에 없어 실망하거나, 빈손으로 나가는 일이 없게끔 하려는 배려죠. 고객의 작은 불편 하나까지도 세심하게 신경 쓰는 디테일이 놀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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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인의 진열 ③

고객의 눈높이까지 고려하라

 


“우리 점포는 어린이 고객이 특히 많은 편이에요. 햄버거를 많이 찾는데요. 그래서 진열을 다시 손봤어요. 원래 햄버거는 매대 맨 위쪽에 진열했는데, 지금은 중간쯤 진열하죠. 키가 작은 어린이 고객이 손을 뻗으면 바로 집을 수 있게요. 

 


라면은 누구나 많이 찾는 국민 간편식입니다. 수요층이 다양한 만큼 라면 매대 앞을 서성이는 고객도 많은데요. CU감정중앙점은 고객이 무릎 굽혀 앉지 않아도, 고개만 살짝 내려도 상품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배열합니다. 컵라면 진열대 상단에는 상품을 그대로 세워 두고, 중간 단부터는 컵라면 뚜껑이 전면을 향하게 진열하죠. 컵라면은 뚜껑에 제품 특징이 잘 드러나는 만큼 쓱 훑어보기만 해도 원하는 라면을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정모 점주는 고객의 쇼핑 편의를 매일 고민하고 분석해 진열에 변화를 줍니다. 남다른 디테일로 고객 프렌들리 배열을 완성해나가는 중이죠. 하지만 그는 “아직도 시도해볼 것들이 무궁무진하다”며 전의를 불태웁니다.  

 

편의점은 겨울이 상대적 비수기죠. 신정모 점주는 겨울에도 더 많은 고객이 찾아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문의 테이블 공간을 좀더 아늑하게 꾸며볼 계획입니다. 고객이 점포 외부에서도 라면 같은 간편식을 먹으면서 따듯하게 머물 수 있도록 방풍 비닐 커튼이나 바람막이를 설치할 예정이죠.

 

“고객이 자주 방문하고 매출이 좋아야 제가 오래오래 CU 점주로 살 수 있잖아요. 매일매일 목표 매출을 정해 꼭 이룰 수 있다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표가 있기 때문에 부지런할 수밖에 없어요.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것 없습니다. 매사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기본에 충실하면 됩니다.

 


CU감정중앙점에는 매일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진열을 다르게 바꿔볼까?’ ‘저 공간을 새롭게 꾸며볼까?’ 평범해 보이는 진열대 하나에도 점주의 수많은 고민과 디테일이 고스란히 담겨있죠. 매일 더 편리한 쇼핑을 위해 노력하는 이곳은 디테일 고수의 CU감정중앙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