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업계 최초 인증··· 올해 별도 TF 구성해 글로벌 수준 프로세스 정립
-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 위해 전 분야 일원화된 품질 네트워크와 업무 표준화 강화
- 2012년부터 업계 유일 5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ESG 평가 2년 연속 통합 A등급
국내 편의점 업계 1위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이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를 동시에 인증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ISO 9001은 품질경영과 관련해 기업이 이를 위해 얼마나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는지를 평가, 인증하는 국제 표준이며 ISO 45001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방하는 안전보건 관리 수준을 인증하는 제도다.
업계에서 ISO 45001 인증을 받은 건 BGF리테일이 최초다.
BGF리테일은 임직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별도의 TF를 구성해 올 한 해 동안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 프로세스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통해 안전보건 매뉴얼 등 제반사항을 마련하고 내부 심사 제도를 도입해 위험성 평가 및 임직원 교육 등을 실행했으며 관련 법규를 반영한 지침과 절차를 준수해 모든 업무를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임직원 건강진단 및 직무 스트레스 관리 등 보건에 대한 내용도 추가로 신설했으며 교육 훈련 계획, 안전보건 터틀차트, 위기 관리 시나리오 등을 바탕으로 임직원 안전을 수시로 점검하고 관련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고객 만족의 필수 요건인 품질 경영도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BGF리테일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 유통, 점포, 서비스 전 분야에 걸쳐 일원화된 품질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품질경영 매뉴얼을 통해 상품 개발, 물류, QC을 비롯해 고객 대응에 이르기까지 업무 표준화를 강화했다.
지난해에는 유통업계 최초로 ‘품질안전관리시스템(Quality Safety System)’을 도입했다. 제조사 품질 데이터와 식약처의 공공데이터가 결합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CU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잠재적 리스크를 예측하고 철저한 품질 관리를 수행하는 핵심 툴이다.
CU는 이전부터 기업의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지속해 지난 2012년부터 편의점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5회 연속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은 바 있다.
BGF리테일 양재석 경영기획실장은 “기업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와 사회적인 눈높이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내부적 시스템을 재정립하고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ESG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우리 사회에 좋은 친구 같은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국ESG기준원(舊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통합 A등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