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편의점 간편식 주 소비층인 1인 가구↑, 고물가 속 외식 부담 늘어 명절 간편식 증가 예상
- 떡갈비 등 명절 음식 한 데 담은 도시락 출시, 추석 연휴 간 도시락 전 품목 50% 할인도
- 명절 기간 內 도시락 매출 지속 증가∙∙∙ 21년 15.0%, 22년 13.4%, 23년 18.5% 전년 대비↑
- 김치전, 오징어튀김 등 한끼 식사 및 안주용 전∙튀김류 냉동 HMR도 출시해 고객 편의 증대
CU가 추석을 맞아 혼자서도 풍성한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한가위 명절 도시락(6,900원)’을 출시하고, 명절 연휴 간 도시락 반값 행사도 펼친다.
CU가 이달 10일 출시하는 한가위 명절 도시락은 명절 대표 음식인 떡갈비를 중심으로 다양한 명절 음식들을 풍성하게 담은 제품이다. 달짝지근한 특제 소스를 발라 구워낸 큼지막한 떡갈비를 밥 위에 올리고, 잡채도 푸짐하게 함께 담아 맛과 비주얼을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이번 도시락은 오미산적, 동그랑땡, 부추전 등 5종의 전을 한 데 넣고 명절 분위기를 더욱 높였으며, 이밖에 고사리 나물, 시금치 나물, 도라지 무침 등 3색 나물 반찬까지 더해 제대로 된 명절 한상 차림을 완성했다.
특히 CU는 이번 추석 연휴 간에도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명절 음식을 즐기고자 명절 간편식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추석 연휴 3일 동안(9/16~18일) 도시락 반값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행사는 CU에서 판매하는 40여 종의 도시락 전 품목에 대해 진행되며, 별도 제공되는 행사 QR코드 제시 후 하나카드 혹은 우리카드로 결제하면 기간 내 횟수 제한 없이 할인 받을 수 있다(1회 5천원 한도). QR코드는 포켓CU 내 이벤트 페이지와 CU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CU가 이처럼 추석 도시락 출시와 함께 할인 혜택까지 준비한 이유는 편의점 간편식 주 소비층인 1인가구의 증가세와 더불어, 지속되는 고물가 속 외식 부담이 가중되면서 올해 추석에도 간편식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당일 포함 3일 기준)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은 2021년 15.0%, 2022년 13.4%, 2023년 18.5%로 꾸준히 두 자릿수의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CU가 지난 설 연휴 동안 간편식 매출을 입지별로 살펴본 결과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오피스텔, 대학가, 오피스가 입지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특히, 오피스텔 입지에서는 전년 대비 매출이 30.2%나 높게 증가했다.
갈수록 높아지는 인건비와 재료 값 등으로 연휴 동안 문을 닫는 식당이 늘면서 편의점이 그 역할을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CU는 명절 연휴 간 편의점에서 간편식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는 추석 도시락 외에 김치전, 오징어튀김, 오꼬노미야끼 등 전, 튀김류 냉동 HMR 제품도 함께 선보인다.
해당 제품들은 1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각 5,900원~8,900원)에 1~2인이 즐기기에 충분한 양으로 구성돼 있어, 간편하게 다양한 명절 음식을 즐기고자 하는 고객들의 편의와 알뜰 구매를 돕는다.